애플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 MacOs를 써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처음에 고민할 수 있는 게 바로 맥미니와 맥북에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맥미니 맥북에어 비교를 해보면서 어떤 걸 구매하는 게 합리적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맥북과 맥미니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 입장으로 말씀드리는 구매하기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맥미니 맥북에어 비교의 기준
맥미니와 맥북에어를 비교해보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기준을 보고 비교해보았습니다.
- 사용성이 편리한지
- 어떤제품이 가성비가 좋은지
- 상황별로 어떤 제품이 합리적인지
M1맥북에어와 M1맥미니를 성능 기준으로 해본다면 성능 차이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성능위주로 보시는 분들이라면 저는 조금 더 투자를 해서 맥북프로, 아이맥을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성
사용성에 대해서 어떤게 더 편리한지 객관적으로 봐도 맥북에어가 당연히 편리합니다. 맥북의 경우 디스플레이, 마우스(트랙패드), 키보드가 하나로 이루어져서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한 기기입니다.
반면에 맥미니는 일반 데스크톱들 보다는 크기가 작아서 휴대성이 아주 좋긴 하지만 맥미니를 가지고 외부에서 사용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외부에서 컴퓨터 사용이 많은가
- 집에서도 책상이 아닌 침대나 쇼파에서도 이용을 할 예정인가
가성비
가성비를 따져봤을때 맥미니가 기본적으로 더 저렴하기 때문에 좋지 않을까 하지만, 따지고 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만약 키보드, 마우스, 컴퓨터 모니터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오히려 맥미니를 세팅하는 게 더 돈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맥북을 먼저 사용하고 있다가 맥미니를 구매했는데, 미크론 키보드, 매직 트랙패트(마우스), 디스플레이를 구매하니까 맥북에어보다 더 많은 지출을 했습니다.
만약 집에 사용 중이던 외부기기들이 안 갖추어져 있는 상태라면 차라리 맥북에어가 가성비가 훨씬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집에서만 이용할 예정이라면 맥미니와 외부기기를 따로 구매해서 세팅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성비는 맥북에어로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맥미니는 스피커도 아주 안좋습니다...
상활별 구매요소
사용성과 가성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셨다면 대략적으로 어떤 제품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황별로 구매요소를 따져 봐야 합니다.
참고로 맥미니는 마이크가 따로 없어서 페이스타임으로 전화를 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따로 마이크 연결을 해야 가능하니까요. 맥북과 아이폰을 연동하면 작업을 하는 도중에 전화가 걸려오면 맥북으로도 쉽게 전화통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맥미니는 어렵습니다. 이런 자잘한 것들이 맥미니를 불편하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사실 두 가지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 외부 사용을 자주 할 것 인가
-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 모니터, 키보드가 있는가(맥미니와 호환되는 제품)
사용하고 있던 외부기기들이 있다면 맥미니가 가성비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맥미니의 가성비는 무색하게 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가격과 후기도 많이 찾아보시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저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맥북에어가 더 좋다입니다. 물론 맥미니도 어떤 분이 사용하냐에 따라서 더 합리적인 소비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