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신용대출 갈아타기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주의할점은?

zipdol 2023. 4. 17. 13:53

신용대출을 여러개 이용하고 있거나 금리가 너무 높아서 조금 줄여볼까 한다면 대출 갈아타기를 해야 한다. 대환대출이라고 이야기도 하는데 신용대출 갈아타기는 어떠게 해야되는건지 알아보았다.

 

 

 

신용대출 갈아타면 좋은게 뭘까?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대출을 다른 대출로 변경한다면 뭐가 좋을까? 개개인마다 사정이 있어서 바꾸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매달 나가는 이자를 줄이기 위해서 일 것 이다.

 

대출을 갈아타는 이유는 현재보다 더 적은 이자를 내기 위하는 것, 그리고 여러가지 채무가 있을 경우 한번에 통합해서 관리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갈아타야 할까?

 

더 저렴한 이자의 대출을 찾는법

간혹보면 대환대출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 신용대출과는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한도가 많이 높다는 것인데 기존에 여러개의 채무가 있는 경우라면 이렇게 대환대출이라는 것을 통해서 하나의 대출로 관리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건 기존에 이용중인 대출들 보다 이자가 더저렴해야 대출을 갈아타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만약 더 저렴한 이자를 제공하는 대환용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두가지로 볼 수있다.

 

  •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 대출상품
  • 시중은행에서 운영하는 대환용 대출 상품

 

크게 이렇게 나눠볼 수 있는데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대표적으로 햇살론이 있다.

 

 

 

 

이런 대출의 경우 신용점수가 낮아도, 소득이 낮아도 일반 시중은행보다는 대출을 받을 확률이 높고, 이자가 저렴한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대환용으로도 많이 이용한다.

 

다만, 한도가 엄청나게 높은것은 아니기 때문에 2천만원 정도가 넘어가는 채무가 있는 경우에는 한도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시중은행에서 대환용 대출을 찾고 있다면 대출금리 한번에 비교하는 방법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방법을 이용하면 어떤 곳이 가장 저렴한 이자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가 쉽다.

 

대출 갈아탈때 주의할점

대출을 갈아타기전에 주의할점을 이야기 해보자면 딱 두가지이다.

 

기존에 이용중이던 대출중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것들이 있는지, 금리가 더저렴한게 맞는지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려고 해서 대출을 실행하고 기존의 대출을 중도상환하려고 하는데 수수료가 크다면 굳이 바꿀 이유는 없다. 만약 수수료를 제외한다고 해도 이자가 더 저렴해서 금전적으로 이득이라면 괜찮다. 다만 이자가 줄어드는 금액보다 상환수수료가 더 많거나 비슷하다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자비교는 필수다. 기존 채무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을 이용해서 금리를 줄일수 있는지 먼저 알아보는게 좋다. 대출을 여러번 실행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는데 한몫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