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마스크를 끼고 다니지만 시간이 지나고 마스크를 벗고 다닐 수 있죠. 그런데 입에서 입냄새가 많이 나는 분들이 있어요. 이런 분들이 양치는 열심히 하고 자주하지만 입냄새가 없어 지지 않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양치를 잘못하고있다
양치를 깨끗하게 하면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남지 않아서 냄새를 덜 나게 합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잘하는 편이신가요? 구강구조의 특성상 양치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는 하는데, 제대로 안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치아 사이사이 양치를 잘해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양치 말고도 치간칫솔이나, 치실로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를 잘 없애주세요.
혓바닥을 안 닦는 사람
여러분 혓바닥 닦으시나요? 간혹 구역질이 난다고 해서 혓바닥은 안 닦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꼭 닦아주셔야 합니다.
혀를 안 닦으면 하얗게 백태라는 게 쌓이는데요, 이게 음식물 찌꺼기가 모여있는 거예요, 당연히 여기서도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칫솔이나 백태 제거기를 통해서 깨끗이 닦아주시면 좋아요.
편도결석이 있을 경우
여러분 편도결석이라고 아시나요? 보통 목동 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만큼 여기서 냄새가 많이 납니다. 편도결석은 입을 크게 벌리고 편도 쪽을 확인해보면 노란색으로 무언가 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편도결석이라는 거예요.
간혹 양치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분들은 편도결석이 있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켁켁대면서 편도결석이 나오기도 하지만 주기적으로 계속 음식물이 편도 구멍에 쌓이면서 생기게 되기 때문에,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글을 자주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글은 목을 뒤로 젖혀서 편도까지 닿게 해주시는게 좋아요. 심한 분들은 편도수술을 받는 분들도 있답니다.
소화기 질환
소화성 궤양이나 급만성 위염이 발생하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라는 게 입냄새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 소화기관이 안 좋으신 분들은 입냄새가 나는데요, 자신이 소화가 잘 안 된다고 느껴지거나 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문제가 있다면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양치를 잘해도 입냄새가 나는 이유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