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간혹 걷거나 무릎을 굽힐 때 갑자기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는 게 빈번해진다는 것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무조건 문제가 있는 건 아닐 수 있지만 통증이나 붓기가 같이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는 연골 연화증의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골연화증의 초기 증상은
날씨가 풀리고 외부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만약에 활동하면서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난다면 연골 연화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의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은데요, 혹시나 해당이 되는지 한번 참고해보세요.
-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플 때가 있다
- 장시간 앉아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통증이 나타난다
- 활동 시 관절에서 '뚝' 혹은 사각거리는 소리가 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연골 연화 증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서 생기기도 하지만 그냥 일반적인 퇴행성 관절염이 아닐 수도 있답니다.
연골 연화증은 왜 생길까
노화로 생기기도 하는데 요즘에 느 다이어트나 심한 운동, 외상 등으로 젊은 층도 연골 연화증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우리 무릎에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연골이 존재하는데 이게 점점 약해지는 거예요.
근육이 많이 없는데 과하게 운동을 하거나 외상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게 여성에게 더 쉽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남성보다는 약 15%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예방법과 치료방법
만약 초기라면 무릎에 무리가 가는 활동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허벅지 근육을 강화해줘야 하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들었을 때 걷기 운동을 조금씩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미미하다면 염증 약물치료나 관절 주사 등으로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일상생활이 어려워진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 된다고 하네요, 이때 관절 내시경 수술을 받는다고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체중관리를 해서 무릎 압력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
- 평소에 걷기 운동을 해서 다리 근육을 늘린다
- 웬만하면 양반다리 자세는 하지 않는다
이러한 방법들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골 연화증이라는 게 나이가 들면 다 오는 게 아니에요. 그리고 젊은 분들도 올 수 있다고 하니까 평소에 무릎 관리 잘해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오늘도 유익한 정보를 위해서 열심히 포스팅하겠으니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서 저에게 힘을 주세요!
비오는날 무릎이 쑤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가오면 무릎이 쑤시다는말 들어보신적 있나요? 비 예보가 있거나 비가 많이 내리는 날에 무릎이 시리거나 쑤시는 느낌을 받아보신적이 있을거에요, 이번시간에는 비오는날 무릎이 쑤시는 이
zipdol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