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척추관협착증에 등산은 나쁜 운동일까?

zipdol 2022. 4. 25. 15:16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이번 시간에는 척추관 협착증 진단을 받으신 분들이 앞으로 등산을 해도 될지, 괜히 허리에 무리가 가서 더 안 좋아지는 것은 아닐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등산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등산

 

척추관 협착증, 등산은 좋지 않다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무리한 등산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의사분들의 칼럼을 보면 등산을 별로 권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등산을 하게 되면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요통 치료에 도움은 되지만,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하산 시에 척추관의 협착이 더 심해져서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산에서 내려올 때 전달되는 무릎과 허리의 충격이 협착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산을 올라갈 때는 허리를 자연스럽게 약간 앞으로 숙인자세로 올라가는데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척추관이 일시적으로 넓어져서 증상이 완화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하산이 문제인 것이죠.

 

자,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하는 게 좋을까요?

 

등산 말고 더 좋은 운동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등산보다는 그냥 평지에서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집 주변에 둘레길이나 평지인 산책로가 있다면 그런 곳을 걸으면서 운동해보세요. 산도 좋지만 주변에 있는 공원 같은 곳에서 걷는 게 척추관 협착증에는 더 좋을 테니까요.

 

걷기 운동 얼마나 하는 게 좋을까?

 

등산만큼 힘들지 않아서 지루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죠. 제가 걷기 운동은 얼마나 해야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걷기 운동도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을 위해서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걷기운동은 보건복지부와 한국 건강증진 개발원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 빠르게 걷기, 또는 75분 이상 매우 빠르게 걷기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규칙적으로 하는 게 더 좋겠죠. 예를 들어서 5일 동안 하루에 30분씩 빠르게 걷기를 해보세요. 15분씩 왕복 30분 거리의 코스를 정해서 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관절에 좋다는 영양제는 평소에 많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절영양제는 의약품이 아니고 건강기능식품이기 때문에 저는 주로 온라인에서 시켜서 먹습니다.

 

이게 비타민을 먹는 분과 안 먹는 분들이 이야기해보면 정말 영양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만큼 영양제는 적은 금액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거예요. 물론 꾸준히 섭취하는 게 중요하죠.

 

이번 시간에는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등산을 하는 게 좋은지, 안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등산보다는 집 주변에 있는 공원에서 걷기 운동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