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우리나라말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라고 합니다. 흔히 어린이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요즘은 성인에게도 ADHD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생활하면서 ADHD때문에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ADHD가 겪는 생활문제
▣ 불안
자꾸 왠지 모르게 걱정이 들고 불안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없나요? 성인 ADHD환자들은 약 절반이 불안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이유 모를 초조함이 느껴진다면 ADHD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
왜 나만 항상 집중을 못할까요? 원래 나는 그런걸까요? 아니에요. 자주 깜박깜박하거나 산만해진 나를 발견했을때는 집중력에 문제가 있다고 느낍니다.
개인적인일이나 일, 학교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집중하기가 어려워 제 시간에 마감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생기고는 합니다.
▣ 감정 조절문제
간혹 내자신이 돌이켜보면 너무 예민하지 않았나? 라고 생각한적 있나요, ADHD가 있다면 뇌가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을 조절하기 어려워 집니다. 그래서 짜증나고 조급함이 들어서 괜히 화를 갑자기 내는 경우가 있어요.
▣ 충동적인 소비
잠시 기분이 좋으려고 물건을 삽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물건은 아니에요. 이게 자신은 나쁜 소비습관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감정적인 해소일 수 있습니다.
▣ 만성적인 스트레스
ADHD환자는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스트레스때문에 심장이나 혈당조절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스트레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 식사문제
ADHD환자의 특징은 자신을 제어하기가 힘들다는 것인데요, 이것때문에 먹는것도 조절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배가 부른데도, 음식이 남아서 먹어야지 이런마음이 들기도 하는데 먹는 양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의식적으로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게 체중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