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고졸 무스펙 취업, 뭐가 있을까? 현실적으로 보자

zipdol 2023. 6. 16. 13:12

내 친구중에는 고졸 출신의 친구가 있다. 사람마다 고등학교만 졸업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친구는 돈때문에 대학을 다니다가 졸업장을 따지 못했는데 그럼에도 소득활동을 잘 하면서 살고 있다.

 

이글을 찾아서 본 사람이라면 자신이 아무리 고졸이라도 취업하고 남들처럼 살고싶다는 욕망이 있는 사람일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어떤 직업을 알아볼 수 있을지에 대한 글을 진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꼭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졸 무스펙 취업 종류는?

사실, 4년제 대학만 나오면 선택지가 더 넓어지는것은 사실이다. 당연히 사장입장에서는 고졸보다는 4년제를 확실하게 나온 사람을 더 원하긴 할 것이다.

 

문제는 고졸이기도 하고, 무스펙이라는 점이다. 자격증 하나없고, 그전에 마땅한 회사에 다닌것도 아닌 상태의 무스펙이라면 취업확률이 남들보다 떨어지는건 사실이다. 게다가 나이가 고졸에 무스펙인데 28살, 29살 이렇게 넘어가면 더 불리할 것 이다.

 

그럼에도 취업할 수 있는 곳들은 많다. 뭐가 있는지 보자.

 

 

위 사진은 사람인에서 고졸 이상이라면 취업할 수 있는 곳들이다. 위 예시말고도 엄청나게 많이나오는데  보통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는지 대략 살펴보았다. 그리고 무스펙이니까 신입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 영업

- 경리

- 방문 수리직

- 포토샵, 일러스트를 이용한 디자이너

- 온라인MD

- 생산직

 

이런 일들이 보인다. 확실히 대기업이라고 할 곳은 없다. 그렇지만 일자리는 많다. 취업을 못할건 없다고 본다.

 

무스펙을 유스펙으로

앞에서 봤듯이 고졸이라도 지원할 수 있는 회사가 정말 많다. 여기서 자신이 생산쪽이 마음에 들면 그쪽에서 필요한 스펙이 있을 것이고 만약 포토샵 디자이너라면 포토샵을 배우면 된다. 그럼 무스펙이 아니라 유스펙이다.

 

무스펙으로 입사를 하려니까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어보일 것이다. 저 6가지 예시를 봐도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다고 생각드는게 몇가지나 있나 생각해보자. 당장 하기 어렵다고 생각든다면 할 수 있도록 스펙을 준비하자.

 

 

포토샵을 배우던지, 자격증을 따던지, 지금 당장의 현실만 보고 주저하지 않길 바란다.

 

고졸인데 성공한 사람들

성공이라는 표현이 여러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이번글에서는 많은 돈을 번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

 

셰프로 알려진 최현석, 개대통령 강형욱, BJ 대도서관 등이 있다. 이외에도 얼마나 많을까? 요즘은 고졸, 대졸이 문제가 아니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지 않는 사람들이 문제지.

 

심지어 나처럼 블로그에 글이라도 써보는건 어떨까? 난 글을 꾸준히 쓴 이후로 주변사람에게 블로그 마케팅을 해달라는 제안까지 들어온적이 있다. 그러니 뭐라도 해보자. 스펙은 만들어나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