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어금니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안 하면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만약 현재 충치나 잇몸질환, 외부족인 요인 등으로 치아를 뽑은 경우에 방치해두신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어금니 발치 후 임플란트 안하면 생기는 문제
어금니를 발치하고나서 임플란트를 안 하면 잇몸뼈가 흡수되면서 사라지게 되고 치아가 빈 공간으로 이동을 하면서 나중에는 임플란트를 할 수는 있지만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치과의사들은 발치후에 잘 아물고나서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서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안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잇몸뼈가 흡수된다고?
잇몸뼈가 흡수된다는 말은 점점 사라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임플란트는 보철이잖아요~ 뼈에 나사를 튼튼하게 끼워서 그 위에 인공적으로 만든 치아를 끼우는 것입니다.
수면위에 나무를 심을 수 있나요? 나무는 땅이 있어야 튼튼하게 자랍니다. 이렇듯이 잇몸안에 뼈가 튼튼하게 있어야 임플란트를 잘 고정시키고 오래 쓸 수 있는거에요.
이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잇몸뼈는 사라지게 되면서 뼈이식을 통해서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게 됩니다. 요즘 임플란트를 못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이렇게 안좋은 영향이 있다는점 알아두세요!
치아가 이동하면 왜 안좋을까?
치아가 이동한다고 해서 안좋은게 있을까요? 당연히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치아가 없는 그 공간 주위의 치아들이 빈 공간쪽으로 이동을 합니다. 원래 치아는 움직이는 성질이 있어요, 그래서 치아교정도 가능한거에요. 그런데 이게 빈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면 나중에 임플란트를 하려고 할때 교정이나 치아삭제를 해서 해야되기 때문에 까다로워 집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만약 아래 어금니가 빠졌다고 가정해보면 그 윗어금니가 닿는 치아가 없잖아요? 그러면 그 윗어금니는 점점 내려오게 돼요. 그러면서 치열이 바뀌게 되고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끼게되면서 충치를 또 유발합니다.
결국 주위 치아까지 치아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거에요. 윗니가 빠져도 똑같이 아랫니는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결론은! 발치후에는 적당한 시간이 지나면 꼭 임플란트를 하는게 좋습니다~ 비용때문이거나,무섭기도 하고 그래서 미루고 있는 분들이라면 저렴한 곳을 찾고, 상담을 많이 받아보셔서 꼭 시술 받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