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스마트스토어, 상위에는 어떻게 올려야 할까? (첫 발주 완료!)

zipdol 2021. 3. 5. 16:39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을 위해서 뭘 해야할까? (첫 발주완료, 팔릴까?)

 

 

우선 소제목의 끝이 팔릴까? 라는 끝맺음이네요 ㅎㅎ 저는 아직도 확신은 없나봅니다.

하지만 열심히 상품을 찾아다녀 봤습니다. 아마도 저와 같은 순서에서 아직 헤어나오지 못한 분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아직도 어떤 상품을 팔지 고민만 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 고민만 몇일째 하고 있는 자신이 답답하고 짜증나지는 않나요?

아직 시작을 하지 못한 분이라면 일단 시작하고 고민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오늘의 주제는 상위에 어떻게 올려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도 처음엔 참 어려워

 

모든게 처음인 일 밖에 없다

 

 

위탁판매로 아주 가볍게 시작을 해보았지만 두달이 다되어가는 이 시점에도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제 글을 처음부터 보신 분이라면 어떤 내용인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시작이 두렵다면 저랑 같이해요  이 글을 적은게 2월 20일 이였으니 벌써 약 15일이 지났습니다. 

 

 

참 저는 게으르고 더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제 판매할 물건을 주문했습니다. 아직 택배로 배송중이긴 하지만 곧 오겠죠?

이런 저런 키워드를 찾아보면서 내가 '팔고 싶은걸 팔아야 될까?, 경쟁상대는 적고 수요가 많은 것을 찾아서 팔아야 될까?'  라는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제가 팔고 싶은걸 팔기로 했습니다.

위탁이든 사입이든 해외구매, 어떻게든 시작을 하신 분이라면 제일 궁극적인 목표인 내 상품을 상위에 올리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감자부자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어떻게 할까

 

상위로 올라간다는 말은 네이버 웹사이트나 모바일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내 상품이 1~4위정도의 순위에 올라서 첫 페이지에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4위까지는 아니더라도 리스트중에 10위안에만 들어가도 상위라고 할 수있겠죠?

알고리즘을 통한 상위노출은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설명해주는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 잘되는법' 이라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아직 못 본분들은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리 어느정도 공부를 하신 분이라면 정확히 알지는 못해도 어느정도 알고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황금키워드를 찾거나 찾았더라도 대부분 브랜드키워드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입니다. 

 

 

요즘 제 스토어에는 하루에 약 10명정도가 방문을 합니다. 아예 유입이 없다는 뜻은 아니겠죠? 다른 스토어들은 평균적으로 상품구매전환율이 2%정도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2달이 지난 지금, 하루 5명이 들어왔었다고 가정한다면 약 300명의 소비자가 방문을 한 것 입니다. 

그런데 저는 구매률이 0%네요. 

상세페이지가 문제가 있던 것일까요? 가격이 높아서 그럴까요?

제 생각에 일단 가격은 두번째이고 소비자가 제 스토어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구매할 마음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가정했습니다.

가격은 아직 제가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제품 사진을 직접 찍고 셀링포인트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특징) 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어떻게 올라가야 할까? 라는 생각에 저의 답은 구매전활율을 올리는 것 입니다.  구매량과 리뷰가 많이 달리는게 상위노출에 가장 많은 점수를 받기 때문이죠.

트래픽(유입수) 도 중요하고 구매전환률도 중요하지만 제가 지금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은 구매전환 같아서 이렇게 결정했습니다.

 

 

내글을 이렇게 읽어준다면 좋겠다

 

상세페이지만 제작하고 위탁판매로 해도 되지 않을까?

 

가능하겠지만 저는 여러가지 장단점을 생각하고 시작했습니다. 부업으로 하시는분들은 그렇게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탁과 사입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뭐가 있을까 이 글에서 위탁과 사입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곧 물건이 도착할텐데, 기대가 됩니다, 사진도 찍고 상세페이지도 제작하고 재밌게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언젠가 이 글을 보면서 "참 우스운 생각을 했구나" 라는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