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탁하고 뿌연 소변이 나왔을때 내몸에 이상이 있는걸까?

by zipdol 2021. 4. 14.

한 번쯤 자신의 소변 색상을 보게 되면 왠지 모르게 탁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혹시 나의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지 걱정스러운 마음에 검색을 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오늘은 소변이 탁하거나 뿌옇게 나온 경우 어떤 문제가 있을지, 원인은 무엇일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으로 탁한 소변을 본 경우

 

만약 일시적으로 소변이 탁한 것이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소변 색이 탁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을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체내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

 

보통 탁한 소변을 봤을 때 혹시 전날 음주를 하고나서 첫 소변을 봤을때 그런 적이 있지 않던가요? 보통 음주 후에는 체내에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서 이후에 탁한 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물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해소가 되는 문제입니다. 평소에 물이 아닌 커피나 탄산음료 같은 것으로 수분을 채우는 분들에게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몸에 수분이 부족해서 소변이 탁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특정 음식들을 다량 섭취했을 경웅에도 소변이 탁한 상태로 배출되게 됩니다. 

 

많은 양의 고기를 섭취

 

물을 자주 먹고 많이 먹는데도 오줌이 뿌옇게 나온다면 혹시나 요즘 들어서 많은 양의 고기를 섭취한 건 아닐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고기는 고단백질 식단인데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때 요산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면서 탁한 소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변이 탁해지는 것은 정상적 이것으로 너무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탁한 소변을 보는 경우

 

하루 이틀이 아닌 지속적으로 탁한 소변을 배출한다면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여러 가지 의심해볼 만한 질환이 있어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지만 먼저 대표적인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방광염

 

제일 대표적인 것은 바로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이라는 것은 세균에 감염되어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염증세포가 배뇨 시에 섞여서 나오면서 혼탁한 소변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소변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 말고도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다거나 화장실을 갔다 왔는데 시원하지 않은 느낌을 받는 잔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 이 가장 좋습니다.

 

성병

 

성병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소변 색을 탁하게 만드는 성병들이 있습니다. 바로 임질과 클라미디아라는 병인데요. 임질은 임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생기는 성병인데 남성의 경우 감염이 되는 경우 배뇨 시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소변을 볼 때 통증과 함께 탁한 소변을 본다면 임질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클라미디아는 무증상인 경우도 있고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녀 모두 무증상인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있다면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고름과 함께 소변에서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임질보다는 증상이 가볍기 때문에 무증상인 분들은 모르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